본문 바로가기
놀러 가자고

캠핑가서 밥 맛있게 만들어 먹는 방법!

by 아빠고미 2023. 7. 13.

 

캠핑장에서도 맛있는 밥을 먹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 때 주의할 점과 팁, 그리고 추천하는 레시피를 목차와 함께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캠핑장에서도 별미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1.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 때 주의할 점

2.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 때 필요한 도구와 재료

3. 캠핑장에서 밥을 맛있게 만드는 팁

4. 캠핑장에서 추천하는 밥 레시피

 

 

1.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 때 주의할 점

    a. 불을 다룰 때는 항상 조심하세요.

캠핑장에서 불은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불놀이는 금물입니다. 불을 피울 때는 바람이 불지 않는 곳에, 가연성 물질과 멀리 떨어진 곳에, 그리고 소화기나 물이 준비된 곳에 해야 합니다. 불을 붙일 때는 성냥이나 라이터를 사용하고, 나무나 숯을 적당한 양만 넣어주세요. 불을 지킬 때는 항상 주변을 확인하고, 불꽃이나 재가 흩날리지 않도록 하세요. 불을 끌 때는 충분히 물을 부어서 꺼주세요. 그리고 절대로 재를 캠핑장에 버리거나 흙으로 덮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재가 다시 타거나 지하화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b. 음식을 준비할 때는 위생에 신경 쓰세요.

캠핑장에서 음식을 만들 때는 식중독이나 위장병에 걸리지 않도록 위생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음식을 사올 때는 신선하고 유통기한이 남은 것을 골라주세요. 음식을 보관할 때는 냉장고나 아이스박스에 넣어서 온도를 낮게 유지하세요. 음식을 조리할 때는 손과 조리도구를 깨끗하게 씻으세요. 음식을 섭취할 때는 조리한 지 오래되지 않은 것을 드시고, 남은 음식은 바로 치우세요.

 

     c. 음식을 만들 때는 창의력을 발휘하세요.

캠핑장에서 음식을 만들 때는 평소와 다른 맛과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음식을 만들 때는 창의력을 발휘해서 다양한 요리를 시도해보세요! 예를 들어, 햄버거 패티와 치즈를 사다가 구운빵과 함께 햄버거를 만들어보세요. 혹은, 계란과 베이컨, 치즈, 토마토 등을 넣고 오믈렛을 만들어보세요. 아니면, 국수와 야채, 고기 등을 넣고 볶음밥이나 볶음면을 만들어보세요. 단, 음식을 만들 때는 너무 많은 양의 기름이나 소금, 설탕 등을 사용하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건강에 해롭고, 캠핑장에서 배설하기도 어렵습니다.

 

    d. 음식을 나누고 즐기세요. 캠핑장에서 음식을 만들 때는 혼자서 하는 것보다 함께 하는 것이 더 재미있습니다. 그러니까 음식을 만들 때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협력하고, 음식을 먹을 때는 서로에게 나눠주고, 음식을 치울 때는 함께 정리하세요. 이렇게 하면 캠핑장에서 음식을 만드는 것이 더 즐거운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2.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 때 필요한 도구와 재료

- 가스버너: 캠핑장에서 불을 피우는 것은 위험하고, 금지되어 있는 곳도 많다. 그래서 가스버너를 준비하면 좋다. 가스버너는 작고 가볍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스버너로 물을 끓이거나, 국물 요리를 할 수 있다.

- 프라이팬: 캠핑장에서 프라이팬은 필수품이다. 프라이팬으로 계란후라이, 햄, 베이컨, 소세지 등을 구울 수 있고, 볶음밥이나 볶음면 등을 만들 수도 있다. 프라이팬은 비닐에 싸서 가져가면 편리하다.

- 냄비: 캠핑장에서 냄비도 필요하다. 냄비로 밥을 지거나, 국이나 찌개를 끓일 수 있다. 냄비는 작은 것과 큰 것을 각각 하나씩 준비하면 좋다. 냄비는 가스버너와 함께 케이스에 넣어서 가져가면 좋다.

- 접시, 그릇, 컵, 숟가락, 젓가락, 포크, 칼: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고 먹으려면 이런 식기류도 필요하다. 접시와 그릇은 플라스틱이나 알루미늄으로 된 것이 부서지지 않고 가볍다. 컵은 핫컵이나 텀블러를 가져가면 좋다. 숟가락과 젓가락은 일회용으로 가져가면 세척할 필요가 없다. 포크와 칼은 음식을 자르거나 꽂아먹을 때 필요하다.

- 주방용품: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 때 주방용품도 필요하다. 도마, 김치통, 조미료통, 집게, 국자, 행주 등이 있다. 도마는 음식을 자를 때 필요하고, 김치통은 김치나 반찬을 담아두기 좋다. 조미료통은 소금, 설탕, 고춧가루 등을 넣어두면 편리하다. 집게와 국자는 음식을 옮기거나 젓을 때 필요하고, 행주는 식기류를 닦거나 손을 닦을 때 필요하다.

 

그 다음으로,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 때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 밥: 캠핑장에서 밥은 가장 기본적인 음식이다. 밥은 직접 지어먹거나, 전자레인지용 즉석밥을 가져가거나, 햇반을 가져가면 된다. 밥은 쌀을 미리 씻어서 물에 담궈두면 쉽게 지을 수 있다. 전자레인지용 즉석밥은 가스버너에 물을 끓여서 넣으면 된다. 햇반은 가스버너에 올려서 따뜻하게 만들면 된다.

- 국: 캠핑장에서 국은 밥과 함께 먹으면 맛있고, 영양도 좋다. 국은 미리 만들어서 가져가거나, 캔이나 통조림으로 가져가거나, 즉석으로 만들 수 있다. 미리 만든 국은 보온병이나 보온통에 넣어서 가져가면 좋다. 캔이나 통조림은 가스버너에 올려서 따뜻하게 만들면 된다. 즉석으로 만드는 국은 냄비에 물을 끓이고, 멸치, 다시마, 양파, 마늘 등을 넣어서 육수를 내고, 두부, 야채, 고기 등을 넣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 반찬: 캠핑장에서 반찬은 밥과 국의 맛을 더해준다. 반찬은 미리 만들어서 가져가거나, 캔이나 통조림으로 가져가거나, 즉석으로 만들 수 있다. 미리 만든 반찬은 김치통이나 비닐봉지에 넣어서 가져가면 좋다. 캔이나 통조림은 참치, 스팸, 소시지, 고기통조림 등이 있다. 즉석으로 만드는 반찬은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후라이, 햄, 베이컨, 소세지 등을 구울 수 있고, 볶음밥이나 볶음면 등을 만들 수도 있다.

- 음료: 캠핑장에서 음료는 목마름을 해소하고, 기분을 상쾌하게 해준다. 음료는 물, 커피, 차, 주스 등이 있다. 물은 가장 필수적인 음료로,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커피와 차는 핫컵이나 텀블러에 담아서 가져가면 좋다. 주스는 캔이나 병으로 가져가면 좋다.

 

 

3. 캠핑장에서 밥을 맛있게 만드는 팁

캠핑장에서 밥을 맛있게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 방법은 미리 준비한 음식을 가져가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캠핑장에 도착하면 바로 음식을 데워서 먹을 수 있으니, 요리에 신경 쓰지 않고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집에서 만든 음식이니 맛도 보장된다. 이 방법의 단점은 음식이 싱겁거나 짜거나 변질될 수 있다는 것이다. 캠핑장까지 오랜 시간 동안 음식을 운반하면, 음식의 맛과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캠핑장에서 만든 음식의 특별함과 신선함을 느낄 수 없다.

 

두 번째 방법은 캠핑장에서 신선한 재료를 구해서 요리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캠핑장에서 만든 음식의 특별함과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캠핑장 근처에 있는 시장이나 마트에서 재료를 사거나, 캠핑장 내에 있는 정원이나 과수원에서 재료를 따거나, 캠핑장 근처에 있는 강이나 호수에서 낚시를 하거나 할 수 있다. 이렇게 구한 재료로 요리를 하면, 직접 만든 음식의 맛과 향기가 입안에 가득하고, 자연과 하나가 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는 것이다. 재료를 구하고 요리를 하려면, 적지 않은 시간과 힘이 필요하다. 또한, 요리 실력이 부족하면, 재료를 낭비하거나 맛없는 음식을 만들 수도 있다.



4. 캠핑장에서 추천하는 밥 레시피

첫 번째로 추천하는 레시피는 바로 컵라면 밥입니다.

컵라면은 캠핑장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컵라면만 먹으면 영양이 부족하고, 양도 부족하고, 맛도 지루합니다. 그래서 컵라면에 밥을 넣어서 푸짐하고 맛있는 컵라면 밥을 만들어 보세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컵라면에 물을 붓고, 전자렌지에 돌리거나 뜨거운 물에 담가서 면이 익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리고 밥을 한 숟가락 정도 넣고, 잘 섞어줍니다. 그러면 완성입니다! 컵라면의 국물과 밥이 잘 어우러져서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컵라면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짜장면, 짬뽕, 치즈, 김치 등 원하는 컵라면을 골라서 만들어 보세요.

 

두 번째로 추천하는 레시피는 참치김치볶음밥입니다.

참치와 김치는 캠핑장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참치는 캔으로 사면 되고, 김치는 통으로 사거나 직접 담그거나 하면 됩니다. 참치김치볶음밥은 매콤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참치와 김치를 넣어서 볶아줍니다. 그리고 밥과 간장, 설탕,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깨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참치와 김치의 조화가 입맛을 돋우는 볶음밥입니다. 캠핑장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추천하는 레시피는 계란말이입니다.

계란말이는 캠핑장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반찬입니다. 계란말이는 달걀과 소금만 있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달걀을 풀어서 소금을 약간 넣고 젓습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걀물을 얇게 부어줍니다. 달걀물이 익으면 한쪽으로 접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달걀물을 부어주고, 접은 부분 위에 올려줍니다. 이렇게 반복해서 달걀물이 다 떨어질 때까지 계속 접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팬에서 꺼내서 썰어주면 완성입니다! 부드럽고 담백한 맛의 계란말이입니다. 캠핑장에서도 즐길 수 있는 간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캠핑장에서도 맛있는 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캠핑장에서 밥을 만들 때는 즐겁게 하세요.